본문 바로가기
리뷰/영화

영화 한산:용의 출현 리뷰 "압도적 승리가 필요하다"

by 새콤달콤인생 2023. 2. 1.

영화 한산: 용의 출현은 1592년 임진왜란 이 발생하고 15일 만에 도성인 한양 이 점령되고 임금인 선조는 한양을 버리고 나주로 도망가는 등 나라의 운명이 풍전등화에 놓였을 때 조선의 영웅 이순신 장군과 일본의 와키자카 장군 과의 통영 앞바다 한산에서 나라의 운명을 걸고 일전을 벌인다. 

 

 

 

 

   목차

  • 역사적 배경
  • 영화 줄거리
  • 주연 배우
  • 감상후기

 

역사적 배경

1592년 4월 조선은 임진왜란이 발발한 지 15일 만에 한양을 점령당하고 선조는 한양을 버리고 개성으로 옮기고 한강을 수비하며 도성을 수성하려 했으나 수비가 불가능함을 알고 포기하고 물러났다. 개성에 머무르던 선조는 도성이 함락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평양으로 그리고 다시 의주로 옮겼다. 육지에서는 패전을 거듭하고 있을 때 1592년 8월 14일 통영 한산도 앞바다에서 조선수군이 왜군을 크게 무찌른 해전으로 육지에서 사용되는, 포위 하여 섬멸하는 전술의 형태 인 학익진을 최초로 해전에서 사용하였다. 이 한산 대첩에서 격침되거나 나포된 왜군 함 선은 총 59척이었고 도망친 왜군 은 400명 정도였다고 한다. 이후 5년 뒤 명량 해전에서 이순신 장군은 또 하나의 역사적인 대승을 거두게 된다.

 

 

영화 줄거리

1592년 6월 이미 이순신 장군과의 전투에서 패한 일본군 패잔병들이 와키자카 군영에 도착한다. 이들은 거북선에게 괴멸당한 후 돌아와 와키자카에게 무서워서 벌벌 떨면서 전설 속의 괴물 복카이센에게 당했다고 전한다. 하지만 와키자카는 전염병보다 무서운 두려움이 군영에 퍼질까 봐 이들을 죽인다. 그리고 사천 앞바다에서 배를 건져 그 진상을 확인한다. 그사이 전라 좌수영에서는 기습을 하자는 이순신 휘하의 장수들과 지금의 상황은 공세가 아니라 수세이니 문을 걸어 잠그고 수세로 맞서야 한다는 경상 우수사 원균 휘하의 장수들과 대립한다. 그사이 와키자카는 거북선의 치명적인 약점, 즉 충파를 했을 때 용머리가 배에 걸리는 것 을 발견하고 그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면서  첩자를 보내어 거북선의 설계도를 훔치고 이순신 장군이 고민하고 있는 학익진에 대해서도 알게 된다. 일본진영에서는 카토 요시아키가 거느린 철갑선 수십 척이 와키자카 와 합류하여 총 150척의 함선으로 전투에 만반의 준비를 한다. 이를 파악한 이순신 은 먼저 출정하기로 결정하고 거북선 없는 판옥선만으로 함대를 꾸려 견내량으로 향한다. 선제공격을 하기 위한 시간이 드디어 다가오고 와키자카의 함대도 모든 전투준비를 하고 이순신 함대를 기다리고 있다. 앞으로의 웅장하고 흥미진진한 전투 장면과 결과는 영화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주연 배우

 

  • 이순신 장군 : 박해일은 “처음 출연 제안을 받았을 땐 '왜요?' '제가 장군감입니까?'라고 반문했으나 감독 에게 물어보고 스스로 체크하면서 이순신의 지략가적인 면모, 지혜로움, 주도 면밀 한 부분을 표현하려고 노력했다고 한다. 이순신을 연기한 박해일 은 극 중 40대 후반의 이순신으로 분 하여 절제된 언어와 행동으로 이순신의 고뇌, 승리에 대한 절박함을 과함도 부족함도 없이 정말 잘 표현해 주었다고 생각한다.

 

  • 와키자카 : 변요한 역시 처음에 내가 왜?라는 물음표가 생겼지만 영웅인 이순신을 마음에서 내려놓고 와키자카의 포인트를 찾아내려 노력했다고 한다. 영화에서의 변요한은 전투를 위해 치밀하고 때로는 과감하게 진영을 지휘하는 모습을 보여 줌으로써 과연 변요한이다라는 생각을 들게 했으며 변요한이 아닌 와키자카를 생가하지 못할 것 같다

 

감상 후기

이영화는 실제 바다에서 촬영된 것이 아니라 영화 세트와 컴퓨터 그래픽으로 해전을 표현했다고 한다. 장대한 스케일의 해전은 다이내믹하고 웅장했으며 사실적인 표현에 아주 흥미진진하였다. 배경 음악도 영화의 장면과 너무 잘 어울렸다고 생각한다. 나라의 위기 때 치밀한 계획과 첩보 수집 그리고 한치의 망설임 없는 용단 그리고 압도적인 승리. 영화를 보면서 이순신 장군에 대한 존경심과 애국심이  새삼 차올랐다.

 

 

'리뷰 > 영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진짜 우주에서 찍은 영화 : 도전  (2) 2023.03.14
영화 올빼미 리뷰  (0) 2023.01.3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