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정보 및 상식

썸머타임? Daylight Saving Time.

by 새콤달콤인생 2023. 3. 13.

오늘부터 미국은 DST를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일광절약 시간(Daylight Saving Time)에 관해 살펴보겠습니다. 한국에서는 썸머타임이라고 부르지만 미국에서는 Daylight Saving Time이라고 합니다. 일 년 중 일정기단동안 시간을 조정해서 사용하는데 시행은 봄에 한 시간을 앞 당기고 가을에 한 시간을 뒤로 돌립니다. 지금부터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1. DST (Daylight Saving Time)유래.
  2. DST 장단점
  3. 마무리.

Daylight Saving Time 유래

DST는 미국에서 처음으로 1918년 포신 시간법에 의해 실시되었습니다. 이는 1차 세계대전동안 7개월간 에너지 자원을 절약하기 위해 낮 시간을 늘리기 위한 전쟁을 위해 실행되었고 또 제2차 세계대전 동안 다시 실시되었다고 합니다.

이 DST에 대한 아이디어는 1784년 벤자민 프랭클린이 파리에서 살면서 초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DST를 제안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그의 제안은 당시에 실현되지 않았고 세계에서 첫 번째로 DST를 실시한 나라는 1908년 7월 1일부터 적용한 캐나다라고 합니다. 

우리나라도 이 DST를 적용한 적이 있는데 혹시 아시나요? 

1948년 ~1951년, 1955년~1960년 그리고 마지막은 1987년 ~1988년 도합 3번이나 일광절약시간제를 도입했네요. 그리고 2009년 일광절약시간제 도입을 추진했으나 반대 여론이 많아 시행되지는 않았습니다.

 


DST의 장단점.

일광절약시간제에 대한 장단점은 계속해서 논란이 되고 찬성과 반대 의견이 대립되고 있습니다.

 

1. 장점

  • 에너지 절약 : 자연광을 더 잘 활용함으로써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 생산성 향상: 낮 시간이 길어지면 특히 농업, 건설 및 관광 산업에서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 향상된 안정 : 낮 시간이 길어져 저녁시간이 줄어들어 도로 및 기타 환경에서 사고가 줄어들 수 있다.

2. 단점.

  • 수면 패턴 방해 : 시간의 변화는 사람들의 수면 패턴을 방해하여 피로와 건강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 혼란과 불편함 : 1년에 두 번 시간을 바꾸는 것은 특히 시간 변화에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 혼란과 불편을 줄 수 있다.
  • 건강에 대한 잠재적인 부정적인 영향 : 일부 연구에서는 일광절약 시간제가 심장마비, 뇌졸중 등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했습니다.

 

 

마무리

전반적으로 일광절약 시간제는 지리, 기후 및 개인의 선호도를 포함한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지겠지요. 일부 사람들은 이 DST갖 제공하는 더 긴 낮을 즐기는 반면 또 나머지 일부 사람들은 DST가 생활하는데 방해가 되고 불필요하다고 생각하겠지요. 저의 경우는 시간을 바꾸지 말고 살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